마케팅 용어 2탄(제로파티 데이터, 퍼스파티 데이터...)

2022. 1. 19. 09:53호기심엔 끝이없다/박학 잡다식

반응형

안녕하세요 분석하는 디제이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용어 설명하기 제2탄! 데이터 용어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제로파티 데이터, 퍼스트파티 데이터, 세컨드파티 데이터, 서드파티 데이터라고 들어보셨나요?

 

영어로 zero-party data, 1st party data, 2nd party data, 3rd party data인데요. 

 

0자 데이터, 1자 데이터, 2자 데이터, 3자 데이터라고도 합니다. 

 

과연 이 말이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러 갈까요?? 

 


0 Party Data(제로파티 데이터)란 고객이 기업에게 자발적으로 혹은 본인의 정보가 공유되는걸 알면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고객이 직접 웹페이지에 방문해서 본인의 특성, 선호사항 등을 입력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죠. 

 

1st Party Data(퍼스트파티 데이터) 란 기업이 직접 수집,보유한 고객정보입니다.

고객의 회원가입, 구매 데이터 등을 말하죠. 

 

2nd Party Data(세컨드파티 데이터)란 '파트너사 데이터'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른 회사가 모은 1자 데이터를 말합니다.

기업들이 서로 파트너십을 맺고 1자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3rd Party Data(서드파티 데이터)란 기업의 고객 혹은 잠재 고객과 관계 없는 회사들이 모은 데이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의 쿠키, 애플의 IDFA같은 것들이 있지요. 

 

오늘은 간단하게 마켓팅에서 쓰이는 데이터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별거 없죠?

 

다음에 또 좋은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